'LINK'가 '라인'의 첨병될까
'LINK'가 '라인'의 첨병될까
  • 김회권
  • jadenkim@coinwise.co.kr
  • 2018.09.28 14: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겠다던 네이버 모바일 메신저 앱 라인(LINE)이 9월27일 자신들의 토큰 이코노미 구상을 공개했다. 이날 라인은 자신들이 개발한 독자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LINK Chain'에 활용한 5가지 분산응용프로그램(dApss)를 공개했다. Q&A 서비스인 'Wizball', 미래를 예측하는 질문에 답하는 '4CAST', 상품 리뷰인 'Pasha', 음식 리뷰인 'Tapas', 그리고 여행지 등에 특화된 SNS 'STEP'이 그 주인공이다. 사용자는 리뷰 등을 남겨 서비스에 기여할 수 있고 그 정도에 따라 LINK Chain에서 발행하는 'LINK Point'라는 암호화폐를 받을 수 있다.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뜯어보자. Wizball에서 사용자는 질문을 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질문에 답할 수도 있다. 또는 질문과 답변을 평가하는 사람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마치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와 같은 Wizball에 참여해 사용자는 LINK Point를 얻을 수 있다. 질문과 답변을 평가하고 적절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전문적인 답변을 지속적으로 제공받는 게 목적이다. 일단 Wizball 공인 전문가 150명 이상이 IT와 의료, 건강 부분에 참여할 계획이다. 

4CAST는 라인 측이 출제하는 질문에 사용자들이 투표(혹은 예상 답변)하고 정답을 맞춘 사람에게 보상하는 방식의 서비스다. 예를 들어 "올해 MLB 월드시리즈 우승팀은 어디일까?"라는 질문을 라인이 던지면 여기에 답하는 서비스다. 

Pasha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상품 리뷰 서비스다. 알고 싶은 제품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올리는 것만으로 제품을 인식하고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자가 게시한 리뷰를 찾아볼 수 있다. 리뷰를 게시하거나 데이터베이스에 올라 있지 않은 상품을 등록하면 LINK Point를 얻을 수 있다. 

Pasha와 비슷한 TAPAS는 상품 대신 음식점을 평가한다. 가게에서 실제로 식사한 영수증을 스마트폰 카메라가 읽으면 상호명이나 메뉴, 가격 등을 인식해 리뷰란에 자동 입력한다. 직접 방문해 먹지 않은 사람은 참여할 수 없다. 

STEP은 여행 혹은 레저를 목적으로 방문한 장소의 사진을 위치 정보, 태그와 함께 게시하는 SNS다. 자신의 게시물을 'BOOK'이라는 단위로 묶어 타인에게 공개할 수 있다. 게시물 조회수가 증가할수록 얻게 되는 LINK Point도 많아진다.

 

9월27일 라인은 독자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LINK Chain'에 활용한 5가지 분산응용프로그램(dApss)을 공개했다.
9월27일 라인은 독자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LINK Chain'에 활용한 5가지 분산응용프로그램(dApss)을 공개했다.

참여에 대한 보상은 'LINK'로 이뤄진다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 CEO는 자신들의 토큰 이코노미를 '생산'과 '보상'으로 요약했다. "사용자는 콘텐츠 소비자일뿐만 아니라 SNS 등에서 콘텐츠 생산자이기도 하다. 서비스 운영에 공헌한 사용자에게 금전적 보상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그러한 노력은 많지 않았다. 사용자와 서비스가 윈윈해 성장하고 열매를 나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낸다면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사용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보상하는 시스템이 없던 건 아니었지만, 매우 작은 금액에 불과했다. 게다가 사용자 수가 워낙 방대하다보니 참여에 대한 보상 시스템이 복잡하고 처리하기 어려운 문제로 치부되곤 했다. 라인은 해법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했다. 투명한 인센티브 구조를 만들 수 있고 사용자도 참여 동기를 계속 유지할 수 있으니 서비스의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할 거라는 얘기다. 

보상으로 얻는 LINK Point는 1LINK Point당 500LINE 포인트로 교환할 수 있다. LINK Point에서 LINE 포인트로만 교환이 가능하다. 라인 생태계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 'LINK'는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일본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걸로 구분했다. 해외용 LINK는 거래소에서 매매할 수 있지만 일본용 LINK는 일본 국내법을 준수해야 해서 오로지 LINE 포인트로만 교환할 수 있다. 따라서 일본에서는 라인 내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화폐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LINE Pay에서 결제하거나 LINE 내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해외에서 발행되는 LINK의 발행량은 10억개다. 80%는 각 dApp에 배포돼 사용하고 20%는 라인이 예비로 보관한다. 별도의 ICO는 실시하지 않는다. 암호화폐 LINK는 10월16일부터 라인이 싱가포르에 개설한 암호화폐 거래소 'BITBOX'에서 취급한다. BITBOX는 2018년 7월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9월28일 코인마켓캡 거래량 기준으로 세계 8위에 올라있을 정도로 순조롭게 운영 중이다. 현재 총 거래액이 10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한다.

암호화폐 LINK는 라인의 해외 진출에서 꽤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라인은 서비스이기에 라인이 보급되지 않은 국가에 진출하는 게 일반적이다. 반면 LINK는 라인의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지만 암호화폐다. 따라서 라인이 없는 곳에서도 먼저 유통될 수 있다. LINK가 먼저 침투한다면, LINK를 활용한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인 라인의 진출이 보다 수월하게 이뤄질 수 있다. 서비스 확산의 첨병이 될 수도 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구룡길 19 상암한화오벨리스크 A233호 대표e메일 : contact@coinwise.co.kr 제호 : 코인와이즈 명칭 : (주)코인와이즈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경민 등록번호 : 서울 아 05089 등록일 : 2018-05-01 발행일 : 2018-04-05 발행인 : 박혁진 편집인 : 김회권 Tel : 070-8955-7201
Copyright © 2018 코인와이즈.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ontact@coinwise.co.kr
ND소프트
코인와이즈

CONTACT

twitter   @coinwise2018

facebook   fb.me/coinwise2018

instagram   @coinwise2018

email   contact@coinwise.co.kr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734 한화오벨리스크 1차 A동 23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