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중간선거 결과에 암호화폐 시장은 '방긋'
미 중간선거 결과에 암호화폐 시장은 '방긋'
  • 김회권 기자
  • jadenkim@coinwise.co.kr
  • 2018.11.08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중간 선거 결과를 받아 든 미국 증시가 일제히 상승했다. 공화당이 상원을,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한 결과는 시장의 예상대로였고 11월7일 다우와 S&P, 나스닥 등 뉴욕증시 3대 지수는 2% 넘게 급등했다. 다우존스 지수는 545.29포인트(2.13%) 상승해 2만6180.30에 거래를 마쳤다. S&P500 지수는 58.44포인트(2.12%) 뛴 2813.89에, 나스닥 지수 역시 194.79포인트(2.64%) 오르며 7570.75에 장을 마감했다.

하원은 민주당이, 상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이 되면서 '트위스트 의회'가 됐지만, 선거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투자심리가 회복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중산층 세금 인하를 포함하는 경기 부양책 등의 법안이 통과하기 어렵게 된 탓에 시장 혼란이 생길 수 있으며, 나아가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부정적 전망도 제기된다. 하지만 리스크가 컸던 트럼프 대통령의 독주에 일정한 억지력이 작동하게 됐다는 점에 대해선 대체로 긍정적 평가가 나온다.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남은 첫 임기 2년의 실적을 만들기 위해 하원의 민주당을 의식하게 된 것도 플러스 요인이다. 쏟아져나오는 전망 속에는 부정보다 긍정이 우세한 상황. 증시는 이런 심리를 그대로 흡수해 우상향했다.
 

증시가 웃은 미국 중간선거 다음 날, 암호화폐 시장은 어땠을까. 11월7일 암호화폐 시장은 상승 분위기는 아니었다. 그럼에도 중간선거 결과가 두 가지 긍정적인 시그널을 던졌다. 하나는 투자자의 투자 여력이 나아졌다는 점이다. 중간선거 결과가 증시의 투자 심리를 지지했고, 이런 분위기는 암호화폐 시장에도 혜택이 된다. 다른 하나는 새로운 리더들의 등장이다. 중간선거에서 승리한 정치인 가운데 암호화폐와 꽤 친밀해 보이는 몇몇이 등장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인 'Crypto Coin Growth'의 보도에 따르면 올해 암호화폐나 블록체인에 지지를 표명한 주지사 후보 중 5명이 당선됐다. 재러드 폴리스 콜로라도 주지사, 마크 고든 와이오밍 주지사,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모두 첫 당선이다. 지나 레이몬도 로드아일랜드 주지사와 그렉 애보트 텍사스 주지사는 재선에 성공했다. 

주목받는 친암호화폐 주지사들의 등장

워커 스테이플턴 공화당 후보를 물리치고 당선된 재러드 폴리스 콜로라도 주지사 당선자는 최초의 커밍아웃 동성애자 주지사란 점에서 독특하다. 그는 또 암호화폐 여명기에 해당하는 2014년부터 비트코인으로도 정치후원금을 받았다는 점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증진하고 자유방임적인 규제 접근을 취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회 블록체인 회의(Congressional Blockchain Caucus)를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한 인물이다. 적어도 이 분야를 두고는 꽤 적극적인 정치인이다. 

게다가 그의 정치적 거점인 콜로라도의 주도는 덴버다. 덴버는 제2의 실리콘밸리로 불리고 있다. 구글과 트위터 등은 미국명문대가 밀집한 덴버에 우수 인력을 채용하기 위해 지점을 두고 있다. 새로운 혁신의 거점이 되고 있는 이곳에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 관련 업체와 인재들이 몰리는 건 자연스런 현상이다. 블록체인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IBM의 본사가 자리잡고 있는 이 땅에서 폴리스가 암호화폐 긍정론을 설파하는 건 당연해 보인다. 

마크 고든 와이오밍 주지사 당선자는 암호화폐 비즈니스에 세금 혜택을 주는 일에 적극적이다. 암호화폐를 구매할 때는 소비세를 면제해 주는 방안에도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관련 비즈니스 기업을 와이오밍에 유치하는 작업에도 적극적이다.

그렉 애보트 텍사스 주지사 당선자와 지나 레이몬드 로드아일랜드 주지사도 암호화폐를 정치후원금으로 받는데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던 정치인이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 당선자 역시 비트페이(bitpay)를 활용해 암호화폐를 정치후원금으로 받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2014년 암호화폐가 마니아의 소유물일 때부터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해왔다. 특히 암호화폐 거래소인 '제미니'를 보유하고 있는 윙클보스 형제가 적극적으로 후원한 정치인으로 알려졌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구룡길 19 상암한화오벨리스크 A233호 대표e메일 : contact@coinwise.co.kr 제호 : 코인와이즈 명칭 : (주)코인와이즈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경민 등록번호 : 서울 아 05089 등록일 : 2018-05-01 발행일 : 2018-04-05 발행인 : 박혁진 편집인 : 김회권 Tel : 070-8955-7201
Copyright © 2018 코인와이즈.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ontact@coinwise.co.kr
ND소프트
코인와이즈

CONTACT

twitter   @coinwise2018

facebook   fb.me/coinwise2018

instagram   @coinwise2018

email   contact@coinwise.co.kr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734 한화오벨리스크 1차 A동 23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