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가 불안한 당신, 지갑을 찾아라
거래소가 불안한 당신, 지갑을 찾아라
  • 김회권 기자
  • jadenkim@coinwise.co.kr
  • 2018.05.22 16: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의 암호화폐는 안녕한가요. 2017년 두 차례의 해킹으로 유빗이 파산을 선언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설마하던 우려가 현실이 된 케이스이자, 거래소에 있는 내 암호화폐의 안녕을 걱정하게 된 케이스기도 했습니다. 암호화폐의 보관법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사람도 많아진 듯 합니다.

소중한 내 자산을 보호하는 방법 중 하나가 거래소 대신 내 암호화폐를 지갑 속에 보관하는 겁니다. 안전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콜드월렛? 핫월렛?

암호화폐를 보관하는 지갑은 크게 핫월렛과 콜드월렛 2가지 종류로 분류합니다. 핫월렛은 인터넷에 항상 연결돼 있고 따라서 입출금을 즉시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콜드월렛은 인터넷에 연결돼 있지 않습니다. 대신 송금 등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인키를 관리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해킹 등에 안전한 건 콜드월렛이겠죠. 하드웨어 지갑은 자산을 이동하는 경우에만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콜드 지갑에 속합니다.

 

하드웨어 지갑의 구조

하드웨어 지갑이라면 마치 외장하드 같은 느낌입니다. 파일을 저장하듯 지갑 속에 내 암호화폐가 저장돼 있을 것 같지만 그건 아닙니다.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을 통해 관리됩니다. 누가 얼마나 해당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투명하게 돕는 방법이 블록체인이니까요. 하드웨어 지갑은 블록체인의 내 데이터에 접속하기 위한 개인키를 오프라인 상태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은행 비밀금고 열쇠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 강철금고 같은 역할입니다.

 

하드웨어 지갑의 장점과 단점은?


장점
다른 보관수단과 비교해 하드웨어 지갑의 안전성은 좋은 편입니다. 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예전과 비교해보면 지금은 종류도 많습니다. 지원하는 암호화폐도 다양해졌고 디자인적 요소도 강해졌고 고를 수 있는 가격대도 폭이 넓어졌습니다. 나에게 맞는 지갑을 고르기가 한결 수월해진 셈입니다. 휴대가 편리한 것도 강점입니다. 하드웨어 지갑의 크기는 USB보다 살짝 큰 정도에 불과합니다.


단점
하드웨어 지갑은 기본적으로 장점이 많지만 그렇다고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비용이 좀 듭니다. 요즘은 저렴한 것도 나오지만 여러 기능과 보안을 고려할 때 10만원대 물건이 인기가 좋습니다. 비싼 감도 있지만 그 속에 보관할 내 암호화폐의 가치를 생각해본다면 또 수긍이 갑니다. 암호화폐의 이동성이 떨어지는 것도 단점입니다. 내가 보유한 암호화폐를 매도하고 싶다면 지갑→거래소로 송금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조심해야 할 또 다른 부분이 분실과 파손입니다. USB 크기의 작은 물건이니 분실하기 쉽습니다. 파손도 생길 수 있고요. 각자가 조심하는 길밖에 없습니다. 다행히 분실 혹은 파손됐을 경우에도 살려낼 방법은 있습니다. 복구키(24열의 영단어)가 필요한데 이건 어딘가 기록해 잘 보관해야 합니다.

 

어떤 제품을 사야할까.

다양한 하드웨어 지갑 중 인기 있는 걸로 알려진 몇 가지를 골라봤습니다.

사토시랩이 개발한 Trezor는 13종류의 암호화폐 보관이 가능하다.
사토시랩이 개발한 Trezor는 13종류의 암호화폐 보관이 가능하다.

Trezor
BTC, BCH, BTG, LTC, ZEC, DASH, ETH, ETC, UBIQ, REP, EXPENSE, NEM, MONA 등 13종류의 암호화폐 보관이 가능합니다. 사토시랩이 개발한 트레저는 일본 내수용으로 주로 사용되기에 해외직구로 구매해야 합니다. 10~20만원 대에 가격이 형성돼 있네요.

Ledger Nano S는 27종류의 암호화폐를 보관할 수 있다.
Ledger Nano S는 27종류의 암호화폐를 보관할 수 있다.

Ledger Nano S
BTC, BCH, BTG, LTC, STRAT, ZEC, DOGE, KMD, PIVX, VERT, VIA, HCASH, DIGI, QTUM, STEALTH, PoSW, DASH, ETH, ETC, ARK, UBIQ, NEO, STELLAR, XRP, EXPENSE, AUGER, ERC20 등 27종류의 암호화폐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종류의 다양성은 큰 장점입니다. 역시 해외직구로 구입할 수 있는데 10만원대 중반에 가격이 형성돼 있습니다. 

KeepKey는 다른 지갑들에 비해 초보자 친화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KeepKey는 다른 지갑들에 비해 초보자 친화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KeepKey
지갑이라기보다는 USB같은 느낌인 KeepKey는 다른 하드웨어 지갑보다 설치나 사용이 간단한 편입니다. 초보자 친화적이라는 뜻이죠. 현재 BTC, BCH, LTC, ETH, DASH 등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현재 10만원대 중반에 가격이 형성돼 있습니다. 

현대페이가 만든 KASSE HK-1000는 BTC, BCH, BTG, ETH, ETC 등 국내 거래량이 많은 암호화폐를 지원한다.
현대페이가 만든 KASSE HK-1000는 BTC, BCH, BTG, ETH, ETC 등 국내 거래량이 많은 암호화폐를 지원한다.

KASSE HK-1000
국내 기업도 하드웨어 지갑을 생산합니다. 현대페이가 만든 KASSE HK-1000는 BTC, BCH, BTG, ETH, ETC 등 국내 거래량이 높은 암호화폐 10종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현대페이가 개발한 암호화폐인 'Hdac'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격은 12만5000원입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구룡길 19 상암한화오벨리스크 A233호 대표e메일 : contact@coinwise.co.kr 제호 : 코인와이즈 명칭 : (주)코인와이즈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경민 등록번호 : 서울 아 05089 등록일 : 2018-05-01 발행일 : 2018-04-05 발행인 : 박혁진 편집인 : 김회권 Tel : 070-8955-7201
Copyright © 2018 코인와이즈.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ontact@coinwise.co.kr
ND소프트
코인와이즈

CONTACT

twitter   @coinwise2018

facebook   fb.me/coinwise2018

instagram   @coinwise2018

email   contact@coinwise.co.kr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734 한화오벨리스크 1차 A동 233호